DESIGN YOUR SMARTHOME

샘시스템에서의 NEST 온도조절기 각방제어 설치사례


이번에 올리는 NEST 온도조절기 설치사례는 샘시스템에서의 NEST 각방제어 설치사례입니다.

샘시스템 분배기는 일반적인 난방분배기의 단순한 온수분배 기능보다 더 진보된 미세 유량제어가 가능한 분배기입니다.
단순히 밸브를 닫고 열어서 유량을 제어하는 것이 아니라 디테일하게 온수제어가 가능하므로 에너지 절약에도 무척 도움이 되는 제품입니다.
또한 컴팩트한 구조로 되어 있으며 밸브바디의 규격이 M30 X 1.5 라서 유럽에서 출시된 대부분의 스마트 밸브를 적용할수도 있습니다.
난방을 스마트하게 구축하는 환경에서는 샘시스템은 호환성과 성능이 무척 훌륭한 제품이기에 개인적으로도 친근한 분배기입니다.
일반 난방분배기와 비교해 고가의 분배기이지만 그만큼 좋은 제품이므로 적극 추천합니다.

이번에 설치한 곳의 환경은 중앙난방 방식이며 난방Zone은 5군데, 밸브구동기는 7개로 구성이 되어 있습니다.
신축주택이 아니므로 NEST 온도조절기를 위해 전기 배선을 새로 할수 없는 환경이므로 기존 온도조절기 배선은 NEST 구동 전원으로 이용하고 밸브의 연동은 무선을 적용할수 밖에 없는 환경이어서 유럽향 NEST 온도조절기로 설치하기로 건축주님과 협의후 결정했습니다.

정상적으로는 NEST와 밸브 구동기는 1:1 매칭이 되어야 합니다.
하지만,이번 현장은 NEST 1대에 밸브구동기 2대를 병렬 연결해야 하는 ZONE이 두군데가 있습니다.


밸브구동기는 전선이 3P 또는 2P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하니웰 구동기 같은 경우는 3P로 구성되어 있으므로 결선이 간단하지만 이번의 경우는 2P로 된 구동기이므로 정확한 결선을 하기 위해선 복잡해집니다.

더구나,밸브구동기를 병렬로 두개나 연결해야 하는 경우도 있기에 작업에 난이도가 있는 편입니다.


이번 현장은 실수를 하지 않기 위해 여러번 현장에 가서 사전에 충분히 검토를 했습니다.

기존에 부착된 샘시스템 밸브를 떼어와 하나하나 테스트를 하고 NEST 온도조절기와 정상작동이 됨을 건축주에게 확인해 드린후 작업을 하였습니다.

기존의 구동기는 오래되었기도 하고 전원사양이 맞지 않아 동일한 제조사의 220V 구동기로 전량 교체해 적용했습니다.

본 현장의 각방제어 난방은 다음과 같습니다.


NEST 온도조절기는 돋보이는 인테리어 아이템이기도 하지만,인테리어에 자연스레 녹아드는 아이템이기도 해야 합니다.

이번 현장은 모든 스위치와 콘센트가 유렵 규격의 제품이 적용되었습니다.

벽마감,인테리어 분위기,벽에 부착된 아이템과 잘어울리게 NEST를 설치하는 것은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NEST 온도조절기를 설치할때도 건축주님께서 이런부분에 대해 많은 신경을 쓰셨습니다.


샘 시스템에 NEST 온도조절기를 적용하면서 인테리어적으로도 깔끔하게 마무리된 현장입니다.

설치에 도움을 주신 건축주님께 감사드립니다.


  • NEST 설치를 의뢰하시거나 협업을 원하시는 인테리어 업체는 다음의 메일로 연락주시면 됩니다.

necros@mac.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