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SIGN YOUR SMARTHOME

Ecobee4 와 NEST 온도조절기 통합 설치 사례


이번에 소개해 드릴 곳은 작년에 작업했던 곳으로 Ecobee4와 NEST 온도조절기가 통합 설치된 곳입니다.
건축주 가족은 미국에서 생활하시고,귀국해 대구에 전원 주택을 지어 사시는 젊은 건축주입니다.
스마트 홈에 관심이 많으시고,설계 단계에서 국제 전화로 저에게 연락이 와 NEST 온도조절기 설치 의뢰를 하셨습니다.

본 현장의 건축가는 "혼신지 집" 으로 유명하신 김** 건축가가 설계한 작품 주택이며,한적한 전원에 소박하게 지어진 주택입니다.

<혼신지 집>

건축주와 여러번 국제 전화와 채팅으로 의견 교환하면서 설계에서부터 Ecobee 와 NEST 온도조절기 설치를 위한 설비, 배관 ,냉난방기 선정을 했으며 시공사는 저와 패시브 기반 스마트 하우스 시공을 많이 한 대구의 하우스탑디앤씨 입니다.

이번 현장에선 냉난방기는 시스템에어컨 3대 , 난방기는 경동 기름보일러로 난방을 하며, 공기난방과 바닥난방의 조합으로 난방을 합니다.
시스템 에어컨에 NEST 온도조절기와 연동해 냉난방을 담당하며,
기름보일러에는 저의 추천으로 Ecobee4를 적용키로 했습니다.

Ecobee4는  알렉사가 내장되었습니다.
개인적으로 NEST 보다 Ecobee 같은 일목요연한 냉난방 분석리포터를 선호하기에 건축주에게도 추천드렸고,Ecobee4가 출시 되자 마자 건축주가 구입해 본 현장에 적용하였습니다.
아마,국내 최초로 Ecobee4를 적용한 현장이 아닐까 생각합니다.

본 현장에서는 다음과 같은 구성으로 냉난방 시스템을 구축했습니다.

공기난방과 바닥난방이 혼용된 주택에서 겨울철 난방 운영에 대한 효율적은 방법은 무었일까요?

요즘 지어지는 집들은 단열을 신경써서 시공하므로 내부의 열을 많이 빼앗기지 않습니다.

그렇기에 겨울에 실내온도는 적당한 온도인데 바닥이 차가운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건축 시공기술이 발전하고 창호의 품질이 높아진 지금 예전처럼 웃풍이 심한 집은 찾아보기 힘듭니다.

만약,태양광 같은 신재생 에너지가 시공된 주택이라면 다음과 같은 난방 운영 방법이 가장 경제적인 방법이라고 할수 있습니다.

저의 집도 공기난방과 바닥난방이 혼용된 저에너지 주택이며,아래의 난방 운영 방법을 적용합니다.


보일러의 난방 온수 온도는 50도 정도의 저온수로 셋팅하고,바닥의 냉기만 없앨 정도로 난방을 합니다.

이를 저온 바닥난방이라고 하며, 실내가 오버히팅이 되지 않는 난방 방법입니다.

그리고,태양광으로 발전된 전기를 이용하여 시스템 에어컨으로 공기난방을 간헐적으로 합니다.

복사난방은 제일 쾌적한 난방 방식지만 실내로 열이 전달되기까지 시간이 많이 걸립니다.

그에 반해, 공기난방은 난방 즉시 열이 전달됩니다. 

그리고, 난방시 공기가 순환된다는 장점도 있으며,창문의 결로를 줄이는 데도 효과가 있습니다.

그렇기에,기상시간에 맞춰 난방스케쥴을 공기난방으로 설정하면 실내온도를 빠르게 적정온도로 컨트롤하기가 용이합니다.


  • NEST 설치를 의뢰하시거나 협업을 원하시는 인테리어 업체는 다음의 메일로 연락주시면 됩니다.

necros@mac.com



냉난방 각방제어를 위한 NEST 온도조절기 설치 사례


이번에 소개해드리는 현장은 수지의 전원주택 단지입니다.

작년 설계 단계에서부터 NEST 온도조절기 적용을 위해 준비를 했었고 얼마전 완공된 주택입니다.

건축주님은 젊고 꼼꼼한 성격의 스마트 홈에 관심이 많으신 분이고,NEST 온도조절기 설치과정에서 저와 스마트 홈에 대한 많은 얘기를 나누었습니다.

보내주신 설계도면을 토대로 NEST 온도조절기 만으로 본 주택의 각방 냉난방 제어를 위한 컨설팅을 해드렸습니다.

냉난방기 선정, 보일러 분배기 구성, 배선 , 설비에 관련된 부분에 대해 초기 단계부터 하나하나 검토를 했던 현장입니다.

시공사에서도 적극 협조해주셔서 제가 컨설팅 해드린 대로 설비 작업이 잘 되었습니다.

또한,건축주님이 공사 틈틈히 현장을 확인해 주신 덕분에 배선,설비등이 거의 완벽히 준비된 현장이었습니다.

대개의 경우 NEST 설치를 할때 확인해보면 배선이 누락이 되었던지,설비나 밸브 작업이 누락이 된 경우가 흔히 발생하는데,이번 현장은 한곳도 미흡한 곳이 없었습니다.

     


4층의 주택이며 냉난방 구역은 5 Zone으로 나눴으며 각 Zone은 AV룸, LDK, 침실, 게스트 룸, 서재입니다.

5 Zone의 냉방은 LG 천정형 에어컨과 연동하며 난방은 경동 보일러와 연동합니다.

NEST 단 1대로 냉난,난방 모두를 연동하기 위해선 중요하게 고려할 부분이 있습니다.

NEST 는 AC24V 입력이 필요하며, 분배기 밸브 제어를 위해선 AC 220V, 보일러 제어를 위해선 DC12V 또는 무전압이 필요합니다.

냉방을 위해선  DC 12V 입력이 필요하므로 배선이 잘못되면 NEST 온도조절기가 오동작이나 고장이 발생합니다.

이번 현장에서 저의 실수로 인해 NEST 와 에어컨 연동을 할때 제가 만든 에어컨 보드가 쇼트가 나기도 했습니다.

냉난방 동시 제어를 위해선 배선을 두번,세번 확인하는 작업이 반드시 필요합니다.


4층이나 되며,냉난방 구역이 많이 나눠진 현장은 편난방이 발생하지 않기 위해 분배기의 구성도 중요합니다.

본 현장은 분배기 구성 또한 이런 점을 고려하여 구성하였고,밸브의 갯수또한 최적화 했습니다.

NEST 는 밸브와 1:1 통신을 해야하므로 이런 점을 고려해서 분배기 구성을 해야 합니다.

전체 난방일땐 상관없지만 각방 제어를 할때는 동파방지 배관은 필수입니다.

이번 현장의 냉난방기 구성은 다음과 같습니다.

본 현장에선 이제껏 제가 전혀 경험하지 못했던 오류 현상이 발견되었습니다.

각방 제어로 난방 상황일때 발생하는 오류였는데,NEST 온도조절기와 새로운 모델의 보일러와 통신 방식으로 인해 발생한 문제였습니다.

처음 겪었던 문제라 며칠동안 많이 고민을 했었는데, 난방시스템 기술자의 도움으로 문제가 발생된 원인에 대해 정확히 파악을 했고,적합한 조치를 취해 정상적으로 각방난방 제어를 할수 있었습니다.

문제 해결중에 새롭게 출시되는 보일러 난방 방식에 대한 새로운 사실을 알게 되었고 소중한 정보를 얻기도 했습니다.

이제 정상적인 난방을 위해선 기존에 알려졌던 NEST와 보일러 연결 방법을 완전히 바꿔야 할 것 같습니다. 

미국향 NEST는 타 점점을 이용해야 하고,유럽향 NEST는 온수모드를 사용해서 연결을 해야 할것 같습니다.


NEST 온도조절기 설치에 많은 도움을 주신 건축주님께 감사드립니다.

   

    

 

  • NEST 설치를 의뢰하시거나 협업을 원하시는 인테리어 업체는 다음의 메일로 연락주시면 됩니다.

necros@mac.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