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SIGN YOUR SMARTHOME

사물인터넷을 위한 스마트홈 플랫폼중 대표적인것이  애플의 홈킷 , 구글의 구글홈,아마존의 알렉사 등이 있다.

각사마다 스마트홈 플랫폼은 다르지만 그 목적은 집의 모든것을 통제하는것에 있다.
집의 제어는 크게 전등 on/off, 실내온도조절, 잠금 및 보안 으로 크게 나뉜다.
더 많은 스마트디바이스들이 나오면 집의 제어에 관한 분야가 더 확장되고 세분화될것이다.

그중 애플의 홈킷은 음성인식 기능인 시리(siri)를 기반으로 하고 있는데,가장먼저 음성인식을 스마트폰에 적용한만큼 음성인식률이 상당히 좋은편이다.
음성인식으로 사물인터넷 장비들을 제어하면 초보자나 아동,노인들, 기계에 익숙치 못한 사람들까지 음성으로 집안의 기기들을 쉽게 제어할수 있다. 
 
홈킷을 지원하는 스마트온도조절기는 대표적으로 Ecobee3가 있는데,NEST 온도조절기는 구글에 인수된후 애플스토어에서 퇴출되어 홈킷지원이 되지 않는다.
하지만,약간의 수고로 홈킷과 연동할 수 있으며 또한,조금의 프로그래밍으로 Siri를 통해 한글로 NEST 온도조절기의  완벽한 제어가 가능하다.

홈킷을 지원하는 스마트 디바이스들은 거의 다 Siri로 명령을 내릴때 영어를 사용해야 한다.
영어에 익숙치 않는 국내사용자들은  영어로 Siri에게 명령을 내릴시 인식률이 좋치 못하다.

NEST를 홈킷에 연동키 위해서는 서버로 사용할 osx가 설치된 맥이 필요하며,외부에서 명령을 수행할려면 애플TV가 필요하다.

본인의 주택에는 NEST 온도조절기가 2대 설치되어 있으며, 각각 시스템에어컨과 보일러에 연결되어 있다.

이처럼 주택에 다수의 NEST 온도조절기가 설치되어 있으면, NEST 온도조절기를 각각 그룹으로 분리해주어야 한다.
만약,그룹으로 분리하지 않으면 Siri로 명령을 내릴시 모든 NEST 온도조절기가 한꺼번에 동작이 된다.
예를 들어 시스템에어컨에 연결된 NEST 만 작동해야 하는데 보일러에 연결된 NEST도 같이 동작되는 경우가 발생한다.
그래서,다수의 NEST를 각각 제어하기 위해선 좀 더 디테일한 홈킷 설정이 필요하다.

다음의 영상은 모노하우스에 설치된 NEST 온도조절기를 Siri를 이용하여 동작하는 영상이다. (사투리 억양 이해바랍니다.)
(저희집 주택이름은 모노하우스 입니다.)

<시스템에어컨 동작>



<보일러 동작>




이처럼,공식적으로 홈킷을 지원하지 않는 NEST 온도조절기이지만 얼마든지 Siri를 통한 제어가 가능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