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SIGN YOUR SMARTHOME

오토메이션 시스템에서 사용되는 기술은 여러가지가 있지만 기본 구성 및 각각의 요소는 유사합니다.

대부분의 시스템에는 중앙 컨트롤러, 상황을 (모션, 문 열림, 온도 등) 알려주는 센서와 기능을 수행하는 디바이스 (조명, 난방 또는 가전 제품 켜기)가 있습니다. 

이번 글의 목적은 홈 오토메이션 구성 요소의 기능과 작동 원리를 이해하는 데 도움을 주기 위한 것입니다

◆ ◆ ◆ ◆ ◆

홈 오토메이션에 적용가능한 기술들


홈 오토메이션을 시작하기 위한 첫 번째 단계는 여러 기술들중 본인에게 가장 적합한 기술을 선택하는 것입니다.

크게 범용적인 기술과 특정 제조업체 또는 '브랜드'만의 기술 이렇게 두 가지 카테고리가 있습니다. 
    - 범용 기술

 일반적인 범용 기술로는 Z-Wave , LightwaveRF , KNX , 및 Zigbee 등이 있습니다.
- 브랜드별 특정 기술
브랜드 특정 기술은 일반적으로 개발한 제조업체에서만 사용할 수 있으며 특정한 작업에 최적화된 기능에 초점을 맞추고 있습니다. 이러한 시스템은 설치 및 사용이 매우 쉬운 경향이 있지만 다른 시스템과 작업 할 수있는 확장성이 제한적이거나 전혀 없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대표적인 브랜드에는 Philips Hue , Nest Thermostat , Netatmo , Wemo...등이 있습니다.
위 브랜드의 특정 기술을 범용 기술을 적용한 시스템과 함께 사용하면 단일 시스템처럼 통합된 기술의 장점을 모두 활용할 수 있습니다. 
◆ ◆ ◆ ◆ ◆

홈 오토메이션 시스템 구성장치

홈 오토메이션 시스템은 서로 유사한 구성 요소 (장비,장치라고도 함)를 사용하며,이를 통해 다양한 조치를 취하거나 집을 제어 할 수 있습니다. 각 장치 유형은 시스템 내에서 특정 목적을 가지고 있으며, 함께 사용하면 집을 제어하고 진행 상황을 지속적으로 알 수 있습니다.

  • 시스템 컨트롤러 (게이트웨이 / 허브)

허브 또는 게이트웨이라고도 하는 컨트롤러는 홈 오토메이션의 전체 시스템을 제어합니다. 이를 통해 장치를 추가 및 구성하고 시스템이 시간이나 동작을 기준으로 조명을 켜는 것과 같이 자동으로 작업을 수행 할 수있는 '흐름 / 장면 / 분위기'를 만들고 실행할 수 있습니다.
컨트롤러는 Wi-Fi 또는 이더넷 케이블을 사용하여 라우터에 연결되므로 Wi-Fi 라우터를 통해 스마트 폰, 태블릿 또는 컴퓨터에서 시스템을 제어 할 수 있으며 집과 멀리 떨어져있을 때도 원격 액세스 할 수 있습니다. 인터넷을 통해서. 해당 컨트롤러용 앱을 설치한 스마트폰 / 태블릿에서 시간,장소에 관계없이 집안의 모든것을 제어 할 수 있습니다.
또한 컨트롤러는 펌웨어 업데이트, 원격 액세스, 시간 확인 및 시스템을 공급 업체의 서버에 백업하기 위해 인터넷에 액세스해야 합니다.

  • 액추에이터 ( Actuators)
액추에이터는 조명, 냉난방 및 가전 제품을 제어하기 위해 사물을 물리적으로 서로 연동하게 만드는 장치입니다. 
다양한 유형의 액추에이터가 있으며, 대부분 여기에 나열되어 있습니다.
각종 스위치 - 전원 또는 스위치를 켜서 조명 또는 기기를 제어합니다 (켜기 또는 끄기).
조광기 - 부착 된 조명의 밝기를 조정하고 켜거나 끕니다.
전원 플러그 - 벽의 전원 소켓에 꽂으면 연결된 가전기기를 제어 할 수 있습니다.
릴레이 - 냉난방 회로에 연결되어 냉난방기의 무선 제어를 할 수 있습니다.
라디에이터 밸브 - 설정 온도에 따라 라디에이터로 뜨거운 물이 유입되는 것을 제어합니다.
롤러 셔터 - 전동 블라인드, 셔터,  커튼을 제어합니다.
사이렌 - 홈 오토메이션 시스템에 의해 트리거되면 경보 음이 울립니다.
도어록 - 집이나 건물 출입을 제어하고 모니터링 할 수 있습니다.

  • 센서
센서는 사람의 움직임이나 문 열림/닫힘, 빛, 온도, 습도 등과 같은 환경 조건의 특정 값을 감지하면 보고합니다. 
센서는 또한 자동으로 일을 수행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홈 오토메이션에서 센서의 정확한 동작은 아주 중요합니다.
모션센서 - PIR 센서를 사용하여 동작이 감지되면 시스템에 경고합니다.
도어/창 센서 - 도어 또는 창을 열었거나 닫은 시점을 감지합니다.
온습도 센서 -온습도를 모니터링합니다.
멀티 센서 - 하나의 장치 (모션, 조명, 온도, 습도 ...)에 여러 개의 센서가 있습니다.
온도조절기 - 프로그래밍된 설정 값과 비교하여 실내 온도에 따라 난방을 제어합니다.
누수감지 센서 - 물을 감지하여 주 컨트롤러에 경고합니다.
연기/화재감지 센서- 연기 또는 과도한 열이 감지되면 경보를 발령합니다.
에너지 측정 센서 - 개별 기기 또는 전체 집에서 소비되는 에너지를 모니터링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