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SIGN YOUR SMARTHOME

에코 하이테크 홈 짓기


더 잘 설계할수 있을까

더 잘 시공할수 있을까

더 잘 살아갈수 있을까


효율적이고 환경 친화적인 주택 구현을 위해 향후 올리는 게시물들은 전문적인 내용과 DATA를 보강해 올리려고 합니다.
주택을 짓기 위한 모든 과정에서의 유용한 정보와 더 좋은 방법들,,,
그리고 가장 중요한 스마트 홈,에너지 최적화를 기반으로 한 에코 하이테크 홈에 대한 가치있는 정보들을 얻으실 수 있습니다.

리모델링 또는 신축 주택 건설에 필요한 친환경,저에너지,스마트 기술의 정보와 조언 지침을 카테고리 별로 구분해  순차적으로 올립니다.

그렇게 하기 위해  에너지 절감과  스마트한 고성능 주택을 짓기 위한 단계별 지침을  설계에서 준공까지 건축의 각 단계별로 분류해 참고할 수 있게 구성할 예정입니다.


블로그와 더불어 http://cafe.naver.com/smartzeroenergy  카페에선 여러명의 저에너지 패시브 하우스 전문가분들과 인테리어 전문가들,

건축가, 기계설비(냉난방,환기) 전문가들,조명및 전기분야의 전문가들 건축과 환경에 대한 전반적인 지식과,스마트 홈 구축에 대한 심도깊은 글들도 보실수 있습니다.


각 분야 전문가들의 노하우와 지혜가 모여 설계, 시공, 기계설비, 인테리어, 스마트 홈, 신재생에너지, 친환경 제로에너지가 정교하게 어우러진 에코 하이테크 홈을 한단계 한단계 만들어 나가고자 합니다.


http://cafe.naver.com/smartzeroenergy 카페를 통해선 얼마든지 질문 하실수 있습니다.


각 카테고리에서 다루는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컨셉 및 디자인

주택을 신축하거나, 기존의 집을 리모델링하거나, 이미 지어진 집을 선택할 경우 결정을 위한 우선 순위가 있습니다. 
각자의 라이프 스타일과 부지의 위치 선택에서부터 건축물의 디자인 컨셉에 이르기까지 본 가이드에서 다룹니다.

기초 및 골조

주택을 짓기 위한 기초작업,배수,토목에 대한 기초와 콘크리트,목조,스틸 구조의 골조에 대한 여러 정보와 지침에 대한 가이드입니다.

지하실에 대한 내용도 다루어 라돈 가스 문제 습기,결로등의 수분 문제로 인한 여러 문제를 이해하며 쾌적한 지하실을 건설할수 있도록 다양한 주제에 대한 내용도 다룹니다.


벽체 및 창호

벽체와 창호는 외부의 열,빛,공기,소음같은 환경요소로부터 실내공간을 구분짓는 경계면으로 건축물에서 필수 요소입니다.

친환경적 건축물을 시공함에 있어 외부의 혹독한 자연환경으로부터 실내환경을 쾌적한 수준으로 지속하기 위해 에너지 소비를 최소화하기 위해 고단열 기밀 시공과 디테일은 아주 중요합니다.

본 가이드는 건물의 외장구조와 소재에 따른 집의 단열성,올바른 시공방법을 통한 하자 없는 건강한 건축물에 대한 내용을 다룹니다.


냉난방 및 기계설비

냉난방,환기,습도 제어를 위한 기계설비와 배관은 주택운영의 핵심입니다.
초기설계 단계부터 그에 따른 적합한 기계설비 제품의 선택에 대한 정보와 스마트한 운용으로 안락함,효율성,내구성,에너지 절약 및 무엇보다 가족의 건강을 지키는 운용 방법에 대해 기술합니다.
본 가이드는 난방,에어컨,제습,가습,환기,공기순환,배관,수도,그리고 신재생에너지에 대해 다룹니다.

실내환경제어

스마트 장비를 활용한 에너지 생산,에너지 소비,에너지 예측,에너지 제어,보안시스템,멀티미디어 기기,전열기기,조명기기,가전기기의 자동화등,,,실내환경제어에 대한 모든 부분을 다룹니다.

인테리어

인테리어 디자인,재료선택 및 마감에 대한 정보를 주택의 각부분으로 나누어 기술합니다.
바닥재,벽마감재,페인트 및 시트,문과 몰딩 및 가구의 선택은 기본적으로 개인의 취향에 따라 선택됩니다.
이를 보다 더 친환경적이고,내구성이 강한 소재와 더불어,미적인 디자인까지 고려한 인테리어 요소에 대해 다룹니다.

익스테리어

주택의 야외공간은 기능적인 공간이 될수도 있고,즐거운 휴식의 공간도 될수 있으며,조경이 멋진 공간이 될수도 있습니다.
테크시공,우수처리,온실,조경,외부석재,식물재배에 대한 모든것들을 다룹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