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SIGN YOUR SMARTHOME

NEST 온도조절기는 미국의 HVAC 시스템에 최적화 되어 있다.

냉방운전,난방운전,팬 운전 뿐 아니라 옵션에 따라 가습과 제습 제어도 가능하다.

국내에선 NEST 온도조절기를 사용하시는 소수의 분들이  대부분 난방에만 사용하는데 이는 NEST의 기능중 아주 일부만 활용하고 있는 것이다.

미국의  HVAC 처럼 NEST 온도조절기를 100% 활용하기 위해선 국내에선 시스템에어컨과 NEST 온도조절기를 연동하면 된다. 

시스템에어컨과 연동을 하면 NEST 온도조절기의 파워풀한 모든 기능을 사용가능하다.



<거실에 설치된 NEST Thermostat>

---------------------------------------------------------
먼저 미국판 NEST 온도조절기는 다음 동작이 가능하다.

냉방운전. (Y1,Y2)
난방운전. (W1,W2,W3)
팬 제어. (G)
가습(옵션) (*)
제습(옵션) (OB)
---------------------------------------------------------
국내 시스템 에어컨의 기능은 다음과 같다.(본인의 집에 설치된 LG 휘센 시스템에어컨 기준)

냉방운전,
난방운전.
송풍.
제습.
인공지능운전
---------------------------------------------------------
이런식이고 ,바람의 세기 조절, 부가운전(공기청정,쾌적풍)등....조금씩 다른 기능들이 부가적으로 있다.

미국판 NEST 온도조절기와 국내 시스템에어컨을 연동한다면 다음의 기능끼리 서로 연동이 가능하다.


 

이런식으로 구성하면 이론상으론 NEST 온도조절기의 기능은 100% 사용가능하다.
여기서,NEST는 바람의 세기,부가기능운전(쾌적풍,공기청정),인공지능운전등의 기능자체가 없으므로 이런기능과는 연동을 할수가 없다.


먼저 시스템에어컨과 NEST를 연동하기 위해서 아래와 같이 각각의 장비들과 연동해야한다.


 


일반적인 시스템에어컨은 실내기와 실외기가 연결되어 있고,실내기는 유선리모컨과 연결되어 있다.
NEST를 시스템에어컨과 연동할려면 실내기,실외기,유선리모컨 모두와 연결해야 한다.
유선리모컨은 NEST가 지원하지 않는 바람의 세기,부가기능운전(쾌적풍,공기청정),인공지능운전 ,그리고 에러메세지를 확인하기 위해서 반드시 필요하다.

NEST와의 연동을 위해선 시스템에어컨 모델에 따라 유선리모컨과 실내기의 온도센서는 제거 해야 하는 경우도 있다.

유선리모컨도 보일러와 마찬가지로 DC 12V로 동작이 되며,NEST와의 연동을 위해선 DC 릴레이가 필요하다.

에어컨 실내기와 NEST의 연동은 실내기는 220V 이므로 24V~ 릴레이로 연결하면 되며,유선리모컨이 실내기에 전달하는 신호를 먼저 알아내어야 한다. 
본인의 주택에선 LG휘센을 사용하고 있는데,휘센의 냉방/난방/팬 제어/바람세기 신호는 모두 알아내었다.

그리고,냉방/난방/팬 제어/바람세기 2단계 제어가 가능한 on/off 접점기능이 있는 Sub Board를 제작하였다.
(이부분에 대한 디테일한 설명은 내용이 많아서 생략합니다.)

그후,에어컨 실내기 필터를 제거하면 보이는  실내기 제어 회로에서 유선리모컨과 연결되는 단자에  제작한 Sub board를 이중으로 연결하고, Sub Board와 NEST를 연결한다. (아래 사진 참조)

Sub Board에는 NEST 온도조절기의 단자에 맞춰서 W,Y,G,C,RC,RH 여섯단자를 만들었으며,
NEST 온도조절기와 직결로 연결되는 구조로 만들었다.
(Sub  Board는 Ecobee3와도 완벽히 호환된다. 본인의 집 2층의 시스템에어컨은 Ecobee3와 연결해 사용하고 있다.)



<시스템에어컨 실내기>





<NEST Themostat 과 시스템에어컨 연결>

여기서 냉방 2stage(Y2), 난방 2stage(W2) 도 연결했는데 , 이는 스테이지 동작에 따라 에어컨 바람의 세기가 달라진다.
즉,1 stage 일때는 약풍, 2stage 일때는 강풍으로 동작이 된다. 


 
<NEST 온도조절기 결선도>

조금은 어려운 과정이지만 이런식으로 구성해서 NEST를 냉방/난방/팬 제어 동작을 하면 유선리모컨의 화면도 냉방/난방/송풍 화면으로 따라서 바뀐다.

그런데,실외기가 동작하지 않는 현상이 발견되어 다시 Sub Board를 수정해 실외기도 냉방/난방운전에 따른 각각의 ON/off 동작이 완벽히 되도록 재설치하였다.

그리고,NEST 온도조절기의 에너지 절약기능중 냉방시 Airwave 기능이 있는데,이 또한 완벽히 동작이 된다.

아래의 영상은  NEST온도조절기와 시스템에어컨이 연동되어 NEST의 모든기능을 100% 완벽히 수행하는 영상이다.
NEST 온도조절기의 동작에 따라 유선리모컨도 연동된다.

<냉방 동작>




<난방동작>
 


<팬(송풍) 동작>


 

조금은 어려운 작업이지만 nest 온도조절기의 100%  모든 기능을 국내에서도 완벽히 사용가능하다.
모든집에 이런식으로 구성할수는 없지만 NEST를 이용해 공조냉난방을 하고자 하시는 분들은 100% 가능함을 알려드린다.


* 저희집의 경우는 저에너지 주택으로 지어졌는데,NEST로 바닥난방과 공조냉난방을 적절히 조합해 생활하고 있으며,실제 난방비 절약에 상당한 도움이 됨을 체험했습니다.
 또한,겨울엔 NEST 홈페이지에 나오는 NEST  활용법처럼 스케쥴기능을 활용해 아침 기상전에 실내를 데워놓고,지금과 같은 더운 날씨에는 외출후 집에 도착하기 전 에어컨을 미리 동작시켜 냉방시켜놓고,또한 실내공기질에 따라 적절히 팬을 동작시켜,열교환기와 연동해 사용하고 있으며, 무엇보다 "work with nest" 즉 다른 스마트장비들과 NEST를 연동하여 NEST의 기능을 훨씬 더 확장하여 사용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