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SIGN YOUR SMARTHOME

Johnson Controls GLAS Smart thermostat


빌딩자동화로 유명한 Jonson Controls에서 출시한 Cortana를 기반으로 하는 스마트 온도조절기입니다.
GLAS는 Cortana와 Windows 10 IOT Core를 탑재한 최초의 스마트 온도조절기입니다.
시장에 출시된 수 많은 스마트 온도조절기들은 이제 기능상으로는 거의 동일하며 디자인,편의성,호환성 같은 취향에 따라 구입해 사용하는 추세입니다.

Jonson Controls은 NEST와 Ecobee로 대표되는 스마트 온도조절기 시장에 가장 늦게 뛰어 들었습니다.
그동안,여러 종류의 스마트 온도조절기를 사용했었는데 모두 다 거의 비슷한 기능을 제공하기 때문에 새로울 것이 없었습니다.

작년에 GLAS가 출시되었을때 디자인에서 부터 신선한 느낌을 받았습니다.
가장 최근에 출시된 만큼 기존의 온도조절기에 비해 차별화되는 특징,세련된 인터페이스,AI 알고리즘에 대해서 많은 기대를 했습니다.
반투명한 OLED 터치스크린이 전면에 있어 실내 온도 제어와 공기질 제어를 위한 각종 정보들이 나타나 이를 기반으로 제어하는 방식으로 예상됩니다.

GLAS와 타 스마트 온도조절기와 차별화 되는 기능이 tVOC & eCO2 Air Quality sensors 부분입니다.

개인적으로 제일 기대하는 부분이기도 한데 GLAS는 단순히 실내온도를 제어하는 것에 그치지 않고,쾌적한 실내공간을 유지하도록 냉난방 시스템과 환기,제습,가습을 통합제어한다는 것입니다.

여기에 관련된 센서의 스펙을 보면....

- Temperature ± 2°F 

- Humidity ± 3% RH 

- tVOC & eCO2 Air Quality sensors 

  • Indoor real-time air quality reporting including: 

  • Total volatile organic compounds (tVOC) 

  • Equivalent carbon dioxide (eCO2) 

  • Humidity 

 - Outdoor real-time air quality reporting including: 

  • Allergens, including tree pollen, grass pollen and ragweed pollen 

  • Ultra violet (UV) index 

  • Air Quality Index (AQI), including carbon monox ide, sulfur dioxide, nitrogen dioxide and ozone 

- Proximity (near-field): 3 ft. detection 

- Occupancy (far-field): 15 ft. detection 

- Microphone: Dual array, Cortana support

- Speaker: Audio feedback, Cortana support 

- Ambient Light Sensor: Screen auto dimming


실내공기질을 측정하는 센서가 내장되어 있으며 Foobot과 같은 방식으로 동작하는 것 같습니다.

실시간으로 측정및 보고된 실내공기질의 오염정도에 따라 환기시스템을 제어할수 있는 것 같습니다.

온도뿐만 아니라 실내의 습도, 총 휘발성 유기 화합물 (tVOC) 및 이에 대응하는 이산화탄소 (eCO2 )값을 보고합니다.

대기질의 여러 항목을 측정하고 그에 맞게 실내환경을 제어함으로써 거주자가 편안함을 유지할수 있도록 합니다.

이는, 냉난방기와 공조기를 GLAS에서 통합제어함으로써 가능합니다.

netatmo 나 foobot 센서를 별도로 구입하지 않아도 될것 같습니다.

외부의 공기질도 실시간으로 보고하는 기능이 있습니다.

알레르기 유발인자(꽃가루,곰팡이 포함)  , 자외선 지수  , 대기질 지수(AQI), 일산화탄소 , 아황산 가스, 이산화 질소 및 오존같은 외부 공기질 값을 토대로  실내 스마트 환기 제어가 가능한것 같습니다.


GLAS는 세가지 모드가 있습니다. 

Home, Away, Sleeping
NEST와는 다르게 Sleeping 모드가 추가되었습니다.
사용자가 각 모드에서 선호하는 온도를 설정하면 GLAS는 집의 상태를 감지하여 에너지를 절약하고 수면시간에는 적절히 온도를 낮춰 에너지 소비를 조절하는 기능입니다.

GLAS는 Johnson Controls의 독창적인 온도 제어 알고리즘에 대한 노하우를 적용하여 편안하고 쾌적한 실내환경을 유지하도록 설계되었습니다. 

GLAS는 연중 무휴 장비 가동 시간을 리포팅하고, 사용자의 에너지 절약에 관한 7 일간의 에너지 보고서를 제공합니다. 

사용자는 취향에 따라 7일간의 냉난방 일정을 계획할수 있습니다. 

사용자 편의 설정에는 사전 예열 / 냉각 및 온도 및 공기 품질에 따른 환기 제어가 가능합니다.

GLAS는 Microsoft의 AI 비서인 Cortana를 통해  간단한 대화를 할 수 있습니다. 

사용자는 간단한 음성 제어로 실내공간의 환경을 쉽게 조정할 수도 있으며,화면을 터치하여 온도를 변경하거나 실내 및 실외 공기의 상태를 모니터링하거나 에너지 절약을 추적하거나 다른 기능을 수행 할 수 있습니다.

GLAS는 대부분의 가스, 전기, 기름, 복사 및 에어컨 시스템을 포함하여  24V AC 표준 냉난방시스템을 지원합니다. 

2단계 냉난방을 지원하며 가습기, 제습기, HRV, ERV, FAN 을 제어하는 ​​보조 출력이 있습니다.


저 개인적으로 GLAS에 대해 많은 기대를 하고 있습니다. 

냉난방,환기,가습,제습기능을 가진 복수의 설비를 단일 시스템처럼 구축해 통합제어하는 것은 정말 어렵습니다.

통합제어가 가능하게 구성했더라도 계절에 따른 운영방법은 전문적인 노하우가 필요합니다.

제가 개발한 보드는 표준 24V AC 냉난방,환기 신호를 인식하므로 GLAS를 국내 주택의 설비 환경에 적용하는것은 문제 없습니다.

만약,기회가 된다면 GLAS는 국내환경에 적용해 꼭 사용해 보고 싶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