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SIGN YOUR SMARTHOME

Z-Wave Controller 선택가이드

Z-Wave 컨트롤러를 선택하는 것은 초보자에게 어려울 수 있습니다. 

홈 오토메이션에 적용할 컨트롤러들은 모두 비슷한 기능을 수행 하지만 각자 다른 방식으로 그 기능을 수행합니다. 

따라서 사용자의 요구에 따라 주관적인 결정을 할수 밖에 없습니다

이 가이드는 많이 사용되는 Z-Wave 컨트롤러들의 차이점과 사용 가능한 선택 사항을 설명하려는 것입니다. 

자세하고 심도깊은 내용을 담을 수는 없지만,수많은 Z-Wave 컨트롤러를 선택할 때 고려해야 할 다양한 기능과 핵심포인트 위주로 설명하겠습니다. 

이글은 저의 주관에 따라 쓴글 입니다. 

그래서,이미 다른 Z-Wave 컨트롤러를 사용중인 유저분들은 아래의 Z-Wave 컨트롤러에 대한 저의 평가에 동의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다시 한번 더 말씀드리지만 이글은 제가 사용중인 Z-Wave 컨트롤러에 대한 주관적인 평가입니다.


Z-Wave 컨트롤러의 역활

허브 또는 게이트웨이라고도 하는 Z-wave 컨트롤러는 Z-Wave 시스템을 제어합니다. 

이 기기를 사용해 스마트 장비를 추가 및 구성하고 홈 오토메이션 시스템이 각종 동작을 하며 시간에 따라 조명을 켜는 등의 작업을 자동으로 수행 할 수있게 해주는 '장면'을 만들고 실행할 수 있습니다. 

Z-wave 컨트롤러는 또한 집이나 멀리 떨어져 있을 때에도 인터넷이나 스마트폰을 통한 원격 액세스를 허용합니다.


Z-Wave 컨트롤러의 유형


Z-Wave 컨트롤러에는 크게 PC, Mac 또는 서버에서 실행되는 소프트웨어 기반 시스템과  전용 '게이트웨이' 하드웨어 장치의 두 가지 유형이 있습니다. 

따라서 가장 먼저 고려해야 할 것은 이러한 유형 중 나에게 가장 적합한 것이 어떤것인지 판단하는 것입니다.

국내 유저들은 대부분 하드웨어 컨트롤러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Gateway controller

이런 종류의 컨트롤러는 'HUB'또는 'Bridge'라고도 합니다. 

Gateway controller는 Wi-Fi 또는 이더넷 케이블을 사용하여 라우터에 연결하는 물리적 장치입니다. 

이로 인해 유저들은 Wi-Fi 라우터를 통해 스마트폰, 태블릿 또는 컴퓨터에서 시스템을 제어 할 수 있으며 집을 비운 경우에도 원격 액세스가 가능합니다. 

해당 컨트롤러용 앱을 설치한 스마트폰 / 태블릿에서 시간/장소에 상관없이 시스템을 제어 할 수 있습니다.

게이트웨이는 각기 다른 하드웨어를 자신만의 플랫폼에 포함시켜 설치하기 쉬운 시스템 환경을 제공합니다. 

유저들은 간단한 작업으로 몇 분 안에 홈 오토메이션 시스템을 구축 할 수 있습니다.


S/W controller

소프트웨어 컨트롤러는 PC, Mac 또는 RaspBerry Pi와 같은 소형 싱글 보드 컴퓨터에서 실행되는 전용 소프트웨어 프로그램입니다.

홈오토메이션 시스템은 하루 중 여러 시간대에 장면을 실행해야 하므로 24/7[각주:1]을 실행하는 컴퓨터가 필요합니다. 

또한 USB 어댑터 ( '스틱'또는 '동글'이라고도 함)가 필요합니다. 이렇게하면 컴퓨터가 홈 오토메이션 시스템과 무선으로 대화 할 수 있습니다.

인기있는 소프트웨어 컨트롤러는 HomeSeer (PC), Indigo (Mac), Domoticz (무료) 및 OpenHab (무료)입니다.

소프트웨어 기반 시스템은 집안의 스마트 장비들을 위한 서버 역할을 하는 컴퓨터 또는 미디어 서버 역할을 하는 컴퓨터가 이미 구성되어 있는 경우 의미가 있습니다.

그렇지 않으면 설치가 쉽고, 비용이 적게 들며, 전력 소모도 낮은 전용 Gateway controller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Z-Wave 컨트롤러의 종류

시장에는 여러 Z-Wave 컨트롤러가 있지만 그 모든것을 여기에 다 소개할수는 없는 노릇입니다. 

그 많은 것을 제가 다 사용해 보지도 않았지만 내용이 너무 방대해질 것이기 때문에  몇가지만 추려서 소개합니다.

그렇다고 하더라도 국내에서는 접하기 어려운 컨트롤러들에 대한 설명이기 때문에 많은 도움은 될것입니다.


:현재 사용중인 홈오토메이션 컨트롤러들입니다:


VERA Gateways

개인적으로 VERA의 컨트롤러들은 최저 비용으로 완벽한 Z-Wave 홈 오토메이션 환경을 제공한다고 생각합니다.   

경제적이지만 기능은 다른 모든 컨트롤러들과 비교해 차이가 없을 정도로 가성비에서 더할 나위 없는 컨트롤러입니다. 

그리고,시장에 출시된 거의 모든 Z-Wave디바이스들을 지원할 정도로 엄청난 호환성과 확장성을 보여줍니다.

유저가 생소한 Z-Wave 디바이스를 설치하기 위해 수고할 필요 없이 거의 대부분의 제품은 지원된다고 보시면 됩니다.

호환성에서는 만점,따라서 확장성에서는 나무랄데가 없는 제품입니다. 

VERA는 홈오토메이션 컨트롤러 기능과 더불어 무선공유기 기능을 겸합니다.

국내에서는 smartthings 유저가 많지만,같은 가격이라면 VERA가 훨씬 더 좋 (습니다다고 생각합니다.

DASH APP의 종류도 많고,다른 규격의 장비와의 호환성도 아주 좋습니다.

UI7 [각주:2]인터페이스로 바뀌고 나서 사용법이 편해졌기 때문에 초보자에게 적극 추천합니다

VERA는 3종류의 컨트롤러가 있습니다.

VERA EDGE, VERA PLUS, VERA SECURE 입니다.  각 컨트롤러의 차이점은 다음과 같습니다.


Fibaro Gateway

Z-Wave 컨트롤러계의 롤스로이드이자 끝판왕,  순위를 매기자면 최상의 컨트롤러입니다.

Fibaro는 2종류의 컨트롤러를 제공합니다. 

Home Center2 (HC2)와 작고 기능이 적은 Home Center Light(HCL)로 주요 차이점은 HCL이 고급 스크립팅 언어를 지원하지 않으며 프로그래밍에서 확장성이 제한적이라는 것입니다.

Fibaro의 큰 특징은 타 Z-Wave 컨트롤러들이 클라우드 환경에서 실행이 되는데 반해 "독립실행형" 즉 로컬로 실행되는 컨트롤러입니다. 

컨트롤러의 사양은 타 컨트롤러에 비교해 고사양이며 리눅스 운영체제를 사용합니다.

Fibaro는 한마디로 반응속도가 정말 빠릅니다. (우와~~ 소리가 저절로 나올정도로...)

컨트롤러 APP은 초고속으로 실행되며 각 모듈은 실시간이라고 할 정도로 거의 즉시 반응합니다.

그동안 여러 Z-Wave 컨트롤러들을 사용해 오고 있지만 동시반응,동시응답이 가능한 컨트롤러는 Fibaro가 유일합니다.

Fibaro를 사용하다가 다른 Z-Wave 컨트롤러의 사용은 절대 추천드리지 않습니다.

Fibaro는 여러 Z-Wave 센서및 디바이스들도 생산하고 있으며 가격대는 타 센서,디바이스들에 비해 높지만 신뢰성과 안정성면에서 적극 추천드립니다.

Fibaro 센서및 디바이스들은 Fibaro 컨트롤러에 매칭했을때야 비로소 왜 Fibaro가 Z-Wave 컨트롤러중 프리미엄인가 알수 있습니다.

Fibaro Gateway는 직관적인 사용자 인터페이스(UI)와 전용 "Panel"이라는 막강한 기능을 포함합니다.

"Panel" 난방,냉방,습도,스프링쿨러,보안 같은 기능을 제공하는 관련장치들을(센서,디바이스..)그룹으로 쉽게 관리할수 있게 해주는 기능인데,패널을 사용하면 별다른 프로그래밍 기술이 없더라도 강력한 기능을 누구나 쉽게 만들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Panel을 냉난방에 활용하면 각방마다 마치 NEST 온도조절기가 설치된 것 같은 지능적인 환경의 냉난방 컨트롤이 가능해집니다.

"Panel"에 대해서는 따로 시간을 내어 설명할 기회를 만들겠습니다.


Zipato Gateways

또다른 프리미엄 Z-Wave 컨트롤러인 Zipato는 한마디로 탁월한 확장성과 안전성입니다.

기본 모듈에 다른 규격의 모듈을 연결하면 지원하는 디바이스들의 종류는 다른 컨트롤러와는 비교할수 없을정도로 확장됩니다.

엄청난 확장성으로 인해 각 규격의 장비들의 조합은 끝을 알수 없을 정도로 무궁무진합니다.

Z-Wave,Zigbee,EnOcean,433Mhz,KNX등과 같은 대부분의 기존 홈 오토메이션 프로토콜이 지원됩니다.

<Main Unit>

<각 모듈로 확장된 Zipato 완전체>


Zipato는 여러 센서와 하드웨어 모듈을 하나의 디바이스에 통합한 "Zipatile" 이란 All in one 제품도 있습니다.

벽에 고정할수도 있고,테이블에 거치할수도 있는 제품이며 각종센서와 하드웨어,디스플레이가 통합된 솔루션으로 경제적이면서 Zipato의 특징인 직관적인 사용자 인터페이스와 강력한 'Rule creater'를 제공하는 클라우드 기반 컨트롤러입니다.


Homey Smart Hub

Homey는 정말 사용하기 쉬운 인터페이스(UI)가 특징인 다재다능한 컨트롤러입니다. 

신생기업에서 만든 제품으로 아직 여러모로 부족한 점이 있지만 Z-Wave 외에 7 가지 무선 기술(예 : zigbee 및 LightwaveRF)을 지원하며 확장된 기능을위한 개방형 플랫폼이 있습니다.

Homey는 다양한 프로토콜을 기본으로 지원하기 때문에 추가비용없이 광범위한 확장이 가능합니다.

아쉬운 점은 아직 app들이 사소한 버그가 있습니다. 

개인적으로 Homey에서 가장 유용하다고 생각하는 기능은 " Insights" 입니다.

각종 센서와 디바이스들의 데이터 로그를 시각화해 보여주는 기능으로 다른 Z-Wave 컨트롤러에는 없는 기능입니다.

다른 컨트롤러들은 "Insights" 기능을 구현할려면 무척 어렵거나 또는 다른 앱이나 플러그인에 의존해야 하지만 Homey는 환상적인 데이터 로그와 그래프를 기본 제공합니다.


단 몇번의 클릭만으로 원하는 모든 방식의 데이터를 보여주는 그래프를 만들수 있으며, 만들어진 그래프는 저장할수도 있습니다.

예를 들어, 특정방의 온도변화가 이산화탄소량과 사람의 재실여부,방문의 열림횟수 ,가전제품의 on/off에 영향이 있는지 같은 서로 상관없을것 같은 조합의 데이터 그래프도 만들수 있어 다양한 관점에서 데이터를 관찰할수 있습니다.

Homey에 통합된 센서와 디바이스들에 대한 RAW 데이터들을 사용자가 원하는 데이터로 얼마든지 추출할수 있는 기능 하나만으로도 개인적으론 이 기기는 추천드립니다.

이런 데이터들을 분석하다보면 미처 예상치도 못했던 새로운 것(정보,사실)도  알수 있습니다.


Homeseer Gateway 및 Software

Homeseer는 가장 진보 된 홈 자동화 소프트웨어 및 게이트웨이를 제공합니다. HS3 소프트웨어는 Windows PC에서 실행할 수 있으며 모든 Homeseer 하드웨어 게이트웨이에도 포함되어 있습니다. (저는 사용해본적이 없습니다.)


Indigo Software

Indigo는 수백 개의 Z-Wave, INSTEON 및 기타 스마트 장치와 호환되는 Mac OS X 용 고급 스마트 홈 소프트웨어입니다. 다른 장치에 대한 100 개 이상의 플러그인은 Mac에서 사용할 수있는 가장 강력한 소프트웨어 솔루션입니다. (저는 사용해본적이 없습니다.)


일상적인 사용에서는 시스템의 사용자 인터페이스(UI)와 상호 작용할 때의 소프트웨어 또는 하드웨어 게이트웨이 솔루션간에 약간의 차이점이 있습니다. 

다음 가이드는 각 Z-Wave컨트롤러의 UI 및 소프트웨어 기능을 살펴 보겠습니다.








  1. 홈 오토메이션 제품들에 많이 사용되는 단어로 "하루 24시간 7일 내내" 라는 뜻을 가진 단어이다, 그러므로 항상 서비스가 가능하다는 의미이다. [본문으로]
  2. 웹기반의 대시보드 인터페이스로 VERA시스템을 제어하고 모니터링 하려는 사항에 대한 제어센터를 제공합니다. 모든 웹브라우저 또는 스마트폰/태블릿에서 액세스할수 있습니다. [본문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