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SIGN YOUR SMARTHOME

Cloud 기반 또는 Local 기반(독립 실행형) 컨트롤러

Z-Wave 컨트롤러들은 Cloud vs Local 컨트롤러로 나뉩니다.

Z-Wave 컨트롤러는 스마트 장비와의 통신으로 작업을 수행하는데 Cloud 기반의 컨트롤러는 장비와 간접통신,Local 기반의 컨트롤러는 직접 통신입니다.


Cloud 기반 컨트롤러

클라우드 기반의 컨트롤러들은 장치가 필요로 하는 처리 능력을  클라우드에 맡겨버리면 되기 때문에 제조사 입장에서는 더 효율적입니다. 

클라우드 기반으로 운영됨으로써 컨트롤러가 얻는 이득은..

첫째더 편리합니다. 복잡한 데이터를 분석하기 위해 각 장치를 프로그래밍 할 필요가 없습니다. 

대신 처리에 필요한 알고리즘을 클라우드에 업로드합니다. 

그런 다음 장치는 모든 복잡한 처리를 수행하기 위해 클라우드에 데이터를 업로드하도록 프로그래밍됩니다.

둘째, 클라우드는 보다 복잡한 Scean이나 많은 Scean을 빠르게 처리 할 수 ​​있습니다. 

쉬운 예를 들면 당신의 아이폰에선 포토샵을 실행할 순 없지만, 당신의 최신 컴퓨터에선 빠르게 실행할 수 있습니다. 

클라우드 기반의 Z-Wave 컨트롤러는 이런 점에서 아이폰과 같습니다. 

클라우드 기반의 컨트롤러는 전문적인 작업이나 단순하지만 여러 작업들을 동시에 처리해야할 상황에서 그것을 원할히 수행 할 만큼의 고사양이 아닙니다.

클라우드 서버는  최신 컴퓨터처럼 파워풀 하기에 복잡한  작업들을 빠른 시간안에 동시에 처리할수 있습니다.

라우드 기반의 Z-Wave 컨트롤러는 성능은 낮지만 제조사 입장에서 중요한 것은, 컨트롤러를 더 저렴하게 만들 수 있다는 것입니다.


클라우드 기반 컨트롤러의 단점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우선,첫번째로 보안의 문제에서 자유롭지 못합니다. 

이는 개인 정보 침해의 가능성이라는 큰 문제가 항상 존재한다는 의미입니다. 

컨트롤러에서 클라우드로 데이터가 이동하기 때문에 불손한 의도를 가진 이로부터  데이터를 보호해야만 하는데 데이타에는 CCTV의 비디오영상, 스마트 잠금 장치에서 보낸 도착 / 출발 시간 및 컨트롤러에서 설정한 집 주소 및 개인 폰번호 등이 포함됩니다. 

컨트롤러 제조업체에서는 데이터가 암호화되고 안전하다는 것을 보증한다고 하지만 컨트롤러가 해킹을 당하지 않는다는 보장은 없습니다. 


클라우드 기반 컨트롤러의 두번째 단점은 인터넷에 의존한다는 것입니다. 

당장 인터넷이 끊기면 홈 오토메이션 시스템은 무용지물이 됩니다.

조명, 도어락, 자동 온도 조절기 및 기타 스마트 홈 장치를 제어 할 수 없습니다. 

인터넷 연결이 복구될때까지 마냥 기다릴수 밖에 없습니다.


Local 기반(독립 실행형) 컨트롤러

Local 기반 컨트롤러의 경우 인터넷이 다운된 경우에도 안전하게 작동 할 수 있습니다.

Local 기반 컨트롤러는 고사양을 필요로 하며 대체적으로 가격이 높습니다.

그리고,연결된 디바이스들이 많아지면 속도가 느려지므로 더 높은 사양의 컨트롤러로 업그레이드 해야 합니다.

이는 CPU파워와 메모리의 한계때문에 나타나는 현상입니다.

아파트의 경우는 상관없지만 주택의 경우 컨트롤러로 제어할 CCTV의 숫자가 늘어날수록 컨트롤러의 처리속도는 급격하게 느려집니다.

주택에서 Local 기반 컨트롤러를 구성할려고 생각하신다면 최소 Vera Plus급의 컨트롤러로 홈 오토메이션을 구성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그럼,어떤 컨트롤러가 Cloud 기반 인지 Local 기반인지 알아보겠습니다.


Zipato는 클라우드 기반 시스템 이므로 Zipato 서버와 인터넷 연결을 통해서 컨트롤러의 작업(장치 추가, 장면 변경)을 수행해야합니다. 

작업을 하면 Zipabox에 새 설정이 복사(동기화)되고 난후  실제 컨트롤러에서 그 작업이 실행됩니다. 

문제는 서버를 사용할 수 없다면 시스템을 변경할 수 없다는 점입니다. 

이는 전체 시스템을 제어 할 수 없음을 의미합니다. 

하지만 Zipato는 Amazon기반의 Cloud  Server이므로 안전성과 전반전인 서비스 품질에서는 확실합니다.

스마트폰이나 태블릿에서 Zipato 앱을 실행하면 초기 로그인까지 시간이 좀 걸리는 편인데(5~10초),

이는 철저한 보안을 위한 것으로 접속이 된 이후에는 빠른 컨트롤이 가능합니다.


Fibaro 와 VERA 는 컨트롤러에서 모든 것을 실행합니다. 

변경 사항을 네트워크의 컨트롤러 (대개 IP 주소 사용)에 직접 적용하려면 인터넷이나 외부 서버를 통해 액세스 할 필요가 없습니다. 

이 시스템을 사용하면 더 많은 것을 제어 할 수 있으며 컨트롤러 공급 업체의 서버 또는 서비스에 거의 의존하지 않습니다.

이전에도 서술했듯이 Fibaro는 디바이스들에 대해 직접통신을 하므로 거의 실시간 작업이 가능합니다.


Homey 는 하이브리드 접근 방식을 취합니다. 

정확히 말하면 모든 것이 컨트롤러에서 실행되지만 원격 로그인 및 사용자 인증과 같은 서비스는 클라우드 서비스를 사용합니다. 

이 시스템을 사용하면 더 많은 것을 제어 할 수 있으며 컨트롤러 공급 업체의 서버 또는 서비스에 거의 의존하지 않습니다.


대부분의 Z-Wave 컨트롤러는 인터넷 및  제조사 서버에 대한 일정 수준의 액세스가 필요합니다. 

VERA 및 Fibaro는 Local로 효과적으로 실행되지만 펌웨어 업데이트, 원격 액세스, 시간 확인 및 VERA의 백업 (Fibaro는 로컬백업가능)을 위해 서버에 간헐적으로 액세스해야 합니다.


확장

일반적으로 Z-Wave 컨트롤러는 Z-Wave 네트워크를 제어하는데 사용되지만 433MHz 및 LightwaveRF, Zigbee와 같은 다른 규격의 홈 오토메이션 시스템을 제어하는데 사용될 수도 있습니다. 
어떤 규격의 시스템 / 장치를 제어 하느냐에 따라 두 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일부 컨트롤러는 또한 API를 통해 외부 시스템을 사용하여 컨트롤러와 Z-Wave 시스템을 제어 할 수도 있습니다.

IP 네트워크 (이더넷 및 Wi-Fi)를 통한 제어
현재 출시되는 멀티미디어 장비는 이더넷 또는 Wi-Fi 네트워크 (IP 네트워크)에 연결될수 있습니다
AV Receiver, Sonos 등과 같은 멀티미디어 디바이스를 지원할수 있습니다. 
또한, 컨트롤러에 따라 ZigBee, LightwaveRF, Philips Hue...같은 IP 기반 디바이스들도 지원합니다.
이렇게 IP 네트워크에 멀티미디어 디바이스나 IP 기반 디바이스가 있는 경우 Z-Wave 컨트롤러는 Wi-Fi (IP) 라우터를 통해 HTTP 또는 UDP 명령을 보내 제어 할 수 있습니다

  VERA - LUA 스크립트 또는 플러그인을 사용하여 IP 디바이스를 제어 할 수 있습니다.
  Fibaro - IP 컨트롤에 사용할 수있는  플러그인을 제공합니다. 때에 따라 LUA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Homey - Webhook과 SmartTV, Sonos 및 인터넷 서비스와 같은 거의 모든 인기있는 IP 장치용 플러그인이 통합되어 있습니다.
  Zipato - 다른 컨트롤러에 비해 지원의 폭이 적지만 스케치 HTTP라는 것으로 IP 컨트롤을 합니다.

어댑터 및 확장 모듈을 통한 제어

   Zipato - LightwaveRF, 433MHz, ZigBee, KNX같은 시스템을 제어 할 수 있는 확장 모듈과 경보 시스템과의 인터페이스를 위한 전용 보안 모듈이 있습니다.
  VERA Plus - Wi-Fi, ZigBee (Home Automation Profile) 및 BlueTooth 제품에 대해서 컨트롤러에서 기본으로 제공합니다.
  Homey -  Wi-Fi, Zigbee, Bluetooth, 적외선 및 433MHz(LightwaveRF) 등 7가지 무선 기술을 기본적으로 지원 확장 모듈없이 직접 제어 할 수 있습니다.

<Zipato의 확장 모듈>


앱 및 플러그인

컨트롤러의 제어를 위한 Dash App및 컨트롤러의 기능 향상을 위한 플러그인들은 어떤것이 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Apps
앱은 스마트폰과 태블릿에서 실행되므로 집이든 원격이든 상관없이 시스템을 모니터링하고 제어 할 수 있습니다. 

모든 컨트롤러에는 Android, iOS 및 Windows 모바일에서 사용할 수있는 자체 (무료) 앱이 있습니다. 

또한 일부 컨트롤러 제조사는 일반 개발자가 만든앱으로도 시스템을 제어할수 있게 허용했습니다.

다음에 소개한 앱들은 앱스토어나 구글 플레이에서 다운 받을수 있습니다.


 VERA - VeraMate, Homewave, Imperihome, Control Cube, Roomie Remote

 Fibaro - Imperihome, Roomie Remote

 Homey - HomeyDash

 Zipato - 호환앱 없음


PLUG - IN
플러그인은 앱과 유사하지만 다운로드 되어 컨트롤러에 직접 설치됩니다. 이러한 기능은 스크립팅을 사용하지 않고 보다 복잡한 장면을 허용하고 Sonos 및 기타 멀티미디어 시스템과 같은 장비를 지원하기도 하는 등 컨트롤러의 기능을 향상시킵니다.


VERA - MIOS Marketplace 에서 제공하는 다양한 플러그인을 보유 하고 있으며 대부분 무료입니다.

Fibaro - 홈 센터 인터페이스에서 플러그인을 다운로드 할 수 있습니다.

Homey - Homey App Store 에서 플러그인을 다운로드 할수 있으며  플러그인을 사용하면 기기 통합이 가능하고 더 낳은 사용자 환경이 지원됩니다. 

Zipato - Zipabox 용 플러그인은 없습니다.


플러그인은 컨트롤러가 다른 시스템과 함께 작동하여 홈 오토메이션 시스템의 중심이 되도록 하는 좋은 방법입니다.


  


< Vera의 MIOS Marketplace 와 Homey의 Homey App Store >



< Fibaro 홈 센터 플러그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