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SIGN YOUR SMARTHOME

Z-Wave Controller 선택시 고려할 사항

앞서 말했듯이, 대부분의 Z-Wave 컨트롤러는 비슷한 일을 하지만 다른 방식으로 작동하거나 일부 컨트롤러는 다른 것들보다 사용하기가 쉽습니다. 

본인에게 가장 적합한 것을 선택할려면  컨트롤러에서 원하는 기능, 기술적인 면 , 그리고 어떤 유형의 Z-Wave 시스템을 구성할지에 달려 있습니다. 

몇 가지 조명을 제어하는 ​​간단한 시스템은 모든 컨트롤러에 적합하기에 사용하기 쉬운 것을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자동으로 많은 일을 수행하기를 원하거나 다중 구역 냉난방(각방)을 제어,여러가지 제어를 동시에 처리 같은 보다 복잡한 시스템의 경우에는 고급 컨트롤러가 더 나은 옵션이 될 것입니다. 

다음은 선택에 중요하다고 느끼는 것들과 각 컨트롤러가 이러한 요구 사항을 어떻게 충족시키는지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사용자 인터페이스(UI) 및 사용 편의성

각 컨트롤러에는 고유한 사용자 인터페이스 (UI)가 있으며 컨트롤러에 로그인 할 때 또는 app을 실행하면 이 기능을 사용합니다. 

이것은 장치의 추가, 시스템 구성 및 자동화 장면 생성시 컨트롤러를 사용하는 일반적인 방법입니다. 

모든 컨트롤러는 브라우저를 사용하여 시스템에 액세스 할 수 있도록 합니다.

일부 컨트롤러의 UI는 보다 사용하기 쉽도록 설계되었습니다. 

일반적으로 메인 UI는 더 많은 그래픽을 사용하고 일부 컨트롤러는 일반적인 작업을 위한 마법사를 사용합니다. 

컨트롤러에 따라 사용하기가 쉽지 않은 UI도 있으며 유저가 원하는대로 작동하도록 하기 위해 복잡하고 많은 작업을 요구하기도 합니다. 

일반적으로 Z-Wave 컨트롤러 제조사는 사용하기 쉬운 UI를 만들기 위해 많은 노력을 하는것 같습니다. 

홈 오토메이션 시스템은 장치의 구성 및 관리 작업 외에는 스마트폰 또는 태블릿 App으로 시스템을 제어하는​​데 대부분의 시간을 소비하게됩니다. 

따라서 전반적인 관리에서의 UI도 중요하고, 컨트롤러와 직접적으로 액세스하지 않고 스마트폰으로 장치를 제어하는 앱의 UI도 유저에게는 중요합니다.


 

<Fibaro Home Center UI 와 Zipato UI>

 

<Vera UI7 과 Homey UI>

 

<Zipatile UI>


스마트 장비 지원

스마트 장비 지원은 모든 컨트롤러에서 중요합니다. 

이론적으로 모든 Z-Wave 장치는 모든 Z-Wave 컨트롤러에서 작동해야 하지만 일부 Z-Wave 장치는 Z-Wave 스펙의 다른 부분을 사용하는 경우도 있기 때문에 특정 장치가 일부 컨트롤러에서 제대로 작동하지 않는 경우가 종종 발생하거나 일부 유형의 장치 (예 : 잠금 장치)가 컨트롤러에서 전혀 지원되지 않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것은 Z-Wave 컨트롤러에 문제가 있다는 것을 의미하는 것은 아니며 Z-Wave 컨트롤러 제조사가 특정 Z-Wave 클래스 (예 : 보안)를 지원하지 않기로 선택했거나 최신 버전의 Z-Wave 디바이스 지원을 위한 펌웨어가 아직 출시되지 않았음을 의미합니다.

Z-Wave 컨트롤러가 이런 장치를 지원할 수 있는 두 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첫 번째는 각 장치에 대한 템플릿을 보유하는 것으로 이는 장치를 매우 쉽게 추가 할 수 있지만 특정 장치에 대한 지원은  Z-Wave 컨트롤러 제조사에 의존해야 합니다.

두번째 방법은 사용자가 직접  Z-Wave 장치를 사용할 수 있게끔 특정 장치 매개 변수를 추가하는 것입니다.

첫 번째 옵션 (템플릿 구동)은 Fibaro, Homey, VERA , Zipato에서 사용됩니다. 

Zipato를 제외하고는 특정 장치 매개 변수를 쉽게 추가 할 수 있으며 전문적인 유저는 기본적으로 지원되지 않는 복잡한 Z-Wave 장치 및 기능에 대한 지원을 추가 할 수 있습니다. 

Homey는 Homey 커뮤니티 회원이 Z-Wave 장치 지원 응용 프로그램을 만들 수 있다는 점에서 약간 다른 접근 방식을 사용합니다.


장면 기능

Z-Wave 시스템을 똑똑하게 만드는 장면(scenes)기능은 하나의 명령으로 다양한 장치를 제어 할 수 있게 해줍니다. 

장면(scenes)기능은 사용자가  Z-Wave 센서 또는 기타 장치 및 그외 스마트 장치를 사용하여 프로그램하여 활성화 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모션 센서로 장면을 활성화하여 여러 가지 조명을 자동으로 켜거나,설정된 시간 후에 조명을 끌 수 있습니다. 

누수센서에 누수가 감지되면 조명이 붉은색으로 깜박이게 할수 있으며,실내 공기질의 오염정도에 따라 환기장치의 제어도 가능합니다.

장면기능은 컨트롤러의 UI 에서 생성 및 편집된 다음 다른 장치(스마트폰/태블릿)에서 실행중인 응용 프로그램에서 수동으로 트리거 할 수 있습니다. 

각 컨트롤러에는 장면 편집기가 있어 복잡한 장면을 만들 수 있지만 컨트롤러 간에는 많은 기능 차이가 있습니다. 

보다 복잡한 장면 제어를 위해서는 일반적으로 LUA와 같은 스크립팅을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Fibaro Scene Builder
    Fibaro Scene Builder는 ' IF / THEN '스타일로 장면을 쉽게 만들 수있는 직관적인 '블록'편집기입니다. 

    타이머, 장치, 날씨, 변수 및 기타 장면에서 입력을 받아 장치, 가상 장치 및 장면을 제어 할 수 있습니다. 

    Scene Builder는 상당히 유연하며 일부 장치 (일부 멀티 센서 장치)에는 모든 매개 변수를 사용할 수 없고 '기타'조건 (두 번째 장면을 사용해야 함)을 사용할 수 없다는 것이 주요 제한 사항입니다. 장면 작성기는 HC2 및 HCL에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VERA 장면 편집기

    VERA Scene 편집기는 최신 UI7 펌웨어로 업데이트되어 일반적인 장면을 만드는 안내 마법사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장면 편집기는 ' IF / THEN '조건을 쉽게 관리 할 수있지만 ' OR '조건만 수행할 수 있고 ' AND '조건을 수행 할 수 없다는 점에서 한계가 있습니다. 

    그러나 PLEG 또는 Combination Switch와 같은 플러그인을 사용하면 쉽게 확장 할 수 있습니다. 

    Homey Flow Editor
    Homey  Flow Editor는 사용 편의성에 중점을 둡니다. 

    그것은 다른 컨트롤러 보다 복잡한 장면 구현에서 분명한 한계가 있지만 초보자도 바로 사용할수 있을만큼 쉬운 인터페이스입니다. 

    Flow Editor에는 모든 장치 및 서비스 목록이 표시되며 WHEN 영역에서 트리거 정의 (센서, 시간, 노래 변경, 일출 등)  조건영역에서 (예 : '비가오고있다 ','나는 집에 없다 ')를 지정한 다음  Homey가 실행해야 할 행동을 정의합니다. 즉 장치 또는 서비스를 원하는 열로 끌어서 이동하고 다른 옵션을 스크롤하여 흐름을 만듭니다. 한번해보면 누구나 할수 있을 정도로 쉽습니다.


    Zipato Rule Creator

    Rule Creator는 Zipato의 홈 오토메이션 시스템을 위한 규칙, 장면 및 일정을 쉽게 작성할 수 있는 온라인 그래픽 도구입니다.

    MIT의  "Scratch"프로젝트에서 영감을 얻어 제작된 온라인 자동화 프로그래밍 그래픽 도구로 Zipato에 연결된 각 장치의 잠재력을 최대한 발휘할 수 있게 설계되었습니다. 

    마치 레고 블럭으로 특정 모양을 만들어가는 것과 아주 유사한 방식입니다.

    전문적인 프로그래밍 지식이 필요하지 않으며. '퍼즐' 블록을 선택하고 드래그하여 시스템을 제어하는 ​​규칙을 만드는 매우 유연한 편집기 입니다.

    ' When '및 ' IF / THEN / ELSE '스타일 논리 및 Zipabox 플랫폼에서 지원하는 모든 장치 유형을 지원합니다. 


    Rule Creator의 특징은 다음의 세가지 입니다.

    - 직관적인 그래픽 프로그래밍 도구로 복잡한 프로그래밍이나 코드가 필요 없습니다. 
    - 온라인 도구로 언제 어디서나 구성을 추가하거나 변경할 수 있습니다. 
    - 프로그래밍 기술이 필요하지 않습니다.

    Rule Creator는  Zipabox의 클라우드 기반 시스템 이므로 규칙을 만들고 편집하려면 인터넷에 Zipato 서버가 필요합니다. 



     

    < Fibaro Scean Builder 와 VERA UI7 Scean 편집기 >


     

    < Homey Flow Editor 와 Zipato Rule Creator >

고급 스크립팅

대부분의 컨트롤러는 전문 스크립팅 기능을 제공하므로 파워 유저가 보다 효율적이거나 복잡한 장면을 프로그래밍 할 수 있습니다.

VERA 및 Fibaro 컨트롤러의 고급 장면기능은 LUA[각주:1] (일반적인 홈 오토메이션 스크립팅 언어)로 프로그래밍됩니다.

Z-Wave 시스템의 거의 모든 자동화는 '장면'에 의해 제어됩니다. 

예를 들어, 하루 중 특정 시간대에 모션이 감지되면 조명이 켜지거나 리모콘의 간단한 버튼 누름으로 여러 가지 일이 발생합니다. 

이러한 장면의 대부분은 표준 장면 편집기에서 만들수 있지만 더 복잡한 장면은 실제로 스크립팅 언어를 사용하여 훨씬 쉽게 만들 수 있으며 일부 극단적인 경우 스크립트를 사용하여야만 만들 수 있습니다. 

이런 예로는 복잡한 다중 구역 냉난방 시스템[각주:2] 또는 보다 진보된 동작 활성화 조명 제어 같은 경우에 특히 해당됩니다.



장면기능의 빠르고,정확한 처리는 Z-Wave 컨트롤러의 가장 중요한 부분중 하나입니다.

Z-Wave 컨트롤러에 따라 고급기능을 잘 수행하는 것이 있고,아예 그렇지 못한 제품도 있습니다.

또한,여러 장면을 동시에 처리하는 경우가 발생했을때 어떤 Z-Wave 컨트롤러는 실시간으로 정확히 처리하는 반면 어떤 컨트롤러의 버벅임은 답답할 정도입니다.

동시에 다수의 유저가(적어도 10명) 한 컨트롤러에 접속해 각각의 명령을 내릴때의 상황도 같은 경우입니다.

Z-Wave 컨트롤러도 컴퓨터나 IT 기기와 동일합니다.

컨트롤러의 사양과 UI,앱 등에 따라 많은 기능 차이를 보입니다.


다음 가이드는 Z-Wave컨트롤러의 앱 및 플러그인 그리고 가장 중요한 클라우드 기반 vs 로컬(독립실행형)기반 Z-wave 컨트롤러에 대해 살펴 보겠습니다.


  1. 루아로 발음하더군요! [본문으로]
  2. Fibaro의 쿨링/히팅 패널 기능과 LUA 스크립팅 언어로 구현할때 각방에 최적화된 냉난방 운영이 가능합니다. [본문으로]